7cRPZtU0yu2fxo7qm8cjGYWPNv5mC465KQ72qYuY

뜻] 오수주 (五獸呪), 삼극주 (三極呪), 삼재주 (三才呪)


 

오수주 (五獸呪)

오수주는 좌도수련법 중 가장 우도법과 가까운 것으로 일종의 관법 공부라 할 수 있다. 즉 이 법은 통령을 하여 무슨 물리력을 행사한다거나 재물을 취하고 이동시키는 따위가 아니라 순수하게 자신의 심령을 밝히고 정신을 안정시켜서 자신의 내부를 관조함을 목표로 한다. 100일을 기한으로 하여 공부하며 다른 좌도수련법은 눈을 뜨고 정면을 응시하며 주문을 읽는다. 이 법은 우도수련을 할 때처럼 정좌하여 눈을 아래로 내리깔고(감은 것이 아님)주문을 외는 것이 다르다. 여기서 오수란 오행에 따른 청룡, 백호, 현무, 황룡, 주작의 다섯 동물을 말한다. 수련을 진행하면 위의 다섯 가지 짐승이 몸속으로 들어오는 것이 보이게 되고, 그것들이 각기 오장(간장, 폐장, 신장, 비장, 심장)에 자리 잡는 것을 알 수 있게 되며 오장의 내부나 그 활동이 상세히 보이게 된다. 오수주 통령이 되면 평소보다 머리가 매우 좋아지게 되어 기억력이 증진되며, 특히 눈의 능력이 크게 좋아진다. 즉 귀신들을 볼 수 있으며 밤에도 낮처럼 환하게 볼 수 있을 만큼 안광이 밝아진다. 오수주의 주문은 다음과 같다.


木肝中靑氣는 從左而出하야 化爲靑龍在左하고 金肺中白氣는 從右而出하야 化爲白虎在右하고 水腎中黑氣는 從足下出하야 化爲玄武在後하고 火心中赤氣는 從頂上出하야 化爲朱雀在前하고 土脾中黃氣는 從口中出하야 化爲黃龍在中이라.
목간중청기는 증좌이출하야 회위청룡재좌하고 금폐중자기는 증우이출하야 회위백호재우하고 수신중흑기는 증족하출하야 화위현무재하하고 화심중적기는 증정상출하야 회위주작재전하고 토비중황기는 증구중출하야 회위황룡재중이라



삼극주 (三極呪)

삼극주는 앞의 오수주와 마찬가지로, 귀신을 부려서 큰 힘을 행사하거나 재물을 취득하는 등의 효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심령을 밝히는 공부이다. 즉 주문을 통한 좌도수련법 가운데 우도법과 동일한 목표를 지향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주문은 아래와 같다.

爾時爾時謂極何事 爾時謂極何召示
이시이시위극하사이시위극하소서

고요한 방에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편벽되히, 벽에 그림(그림 생략)과 같은 것을 붙여 놓는다. 그리고 그림 위를 종이로 덮어둔다. 주문을 읽을 때의 자세는 조식법을 행할 때와 같이 눈을 아래로 내리깔고 읽는다. 보통 100일을 기한으로 공부하나, 수련자의 집중도에 따라 역시 많은 차이가 난다. 집념이 순일하게 곧바로 정진한다면 100일까지 안 가고도 통령이 된다. 이 법을 통하여 득력한 사람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통찰력과 예지력이 놀랍도록 강화되며, 무엇보다도 가장 큰 공부인 자동법의 호흡 수련이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 즉 수련법 자체가 호흡 수련에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수련하면서 처음 한 달간은 소리를 내어 힘차고 유창하게 주문을 읽는다. 그 다음에는 행주좌와, 어묵동정애 구애없이 늘 주문을 마음속으로 집념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삼재주 (三才呪)

삼재주는 "역경" "계사전"에서 그 정요처를 골라 빼놓은 것으로서, 신통력을 얻는 데 쓰는 것이 아니고, 수련자가 전심전력으로 수행하려 할 때, 공부에 착수하기 전 반드시 며칠간 소리내어 밤에 읽으면 이것이 바로 그 지역 신계 책임자에게 신고를 하는 격이 되어 수련자가 공부할 동안 잡귀들의 장난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이 주문을 들으면 그 지역의 잡귀들은 모두 달아나므로 수련 초심자들은 반드시 아래의 주문을 독송해야 한다.

실제 주문을 읽을 때는 "색동지상형, 변화의의기, 법극도리명"의 열다섯 자만을 외되, 배에 힘을 주고 자신의 가장 긴 호흡에 맞추어 될 수 있는 한 길게 빼서 유창하게 외운다.

天地五行 色動知常形 有象無象形 準下秋冬 四季節知行 五行 變化議意氣 有形無象 金木水火土 人之五行 法極道理明 有象無象 無象有形 人爲叡知信
천지오행 색동지상형 유상무상형 준하추동 사계거지행 오행 변화의의기 유형무상 금목수화토인지오행 법극도리명 유상무상 무상유형 인위예지신

댓글 쓰기